소비자보호원에서 놀라운 비밀을 공개해요! 소비자 보호원은 소비자의 권익증진과 소비생활의 향상을 위해 설립된 정부기관이에요.
우리나라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등 여러 기관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은 바로 '소비자원'입니다.
이 곳에서는 소비자들의 불만사항이나 피해를 접수하고 해결하며, 다양한 정보들도 제공해주고 있어요.
오늘은 여러분께 소비자원이 하는 일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1) 소비자 상담센터 운영 먼저 소비자상담센터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소비자상담센터란 소비자와 사업자간의 분쟁해결 및 소비자피해구제를 위한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한국소비자원 산하 기구로 설치되어있습니다.
소비자상담센터는 전화나 인터넷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전국 어디서든 국번없이 1372(한국소비자원 대표번호)로 전화하면 24시간 365일 연중무휴로 서비스 받으실 수 있답니다.
2) 소비자교육 실시 또한 소비자 교육도 진행합니다.
어린이·청소년·주부·노인 대상별 맞춤형 소비자정보를 제공하여 합리적 선택능력 배양 및 건전한 소비문화 정착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사회취약계층인 노인층에게는 무료급식소 이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부당행위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답니다.
3) 국제협력사업 추진 마지막으로 국제 협력 사업인데요, 해외 소비자단체와의 교류 확대 및 국제기구 활동 참여를 통해 글로벌 시대에 걸맞게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4) 소비자분쟁조정제도 도입 소비자분쟁의 신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서 조정제도를 도입했는데요, 당사자 간 합의가 되지 않거나 소송제기 전 단계에서 양당사자 또는 제3자가 상호 양보하여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줍니다.
5) 시험검사 및 인증사업 수행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제품안전시험 검사 및 공산품 품질인증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식품위생관련 단체 등과 공동으로 위생용품 안전성 평가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6) 소비자불만처리시스템 구축 소비자불만을 처리하기 위해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했어요.
소비자불만신고센터, 사이버감시단, 전자상거래센터, 의료기기 감시센터, 상조업 센터 등이 그것인데요,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서 소비자 불만을 사전예방하고 사후관리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소비자권익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7) 소비자포털사이트 개설 소비자종합정보망 사이트인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개설해서 각종 생활 속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8)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운영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이란 국민건강과 관련된 주요 통계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한 위해징후 파악 및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9) 소비자정책연구 및 조사 소비자문제 실태조사, 국내외 동향분석, 정책개발 등의 연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0) 소비자정보제공 소비자정보제공은 소비자에게 필요한 상품선택정보, 구매방법, 사용상 주의사항, 피해발생시 대처요령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해요.
11) 소비자교육 교재 개발 및 보급 소비자교육교재를 제작하여 학교, 군부대, 기업체 등에 배포하고 있으며, 청소년대상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12) 소비자정보전시회 개최 소비자정보전시회가 매년 열리는데 올해에도 지난 5월 18일부터 20일까지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열렸었어요.
이번 전시회에서는 "녹색성장시대, 녹색소비"라는 주제로 친환경상품관, 유기농식품전, 건강기능성식품전, 화장품전, 가구대전, 가전제품 대전, 자동차부품전, 주얼리전, 패션액세서리전, 레저스포츠 용품전이 전시됐습니다.
13) 소비자 아이디어 공모 소비자아이디어공모는 소비자가 직접 제안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이를 기업경영활동 전반에 반영함으로써 소비자중심 경영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시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