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손금으로 시작하는 돈 버는 비결사람의 얼굴은 동물이지만, 성격을 나타내주는 것 중 대표적인 게 바로 손금이다.
이 손금은 그 사람 인생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많은 여성들이 남편이나 자식의 운명을 바꾸고 싶으면 제일 먼저 손금부터 보라고 한다.
과연 맞을까? 그리고 또 이런 속설도 전해온다.
'남자는 왼손 손바닥 아래에서 오른손 바닥까지를 더한 길이가 표준형이라고 하는데 여자는 반대로 오른손바닥 6시 방향에서부터 왼손바닥 3시방향 까지가 미관상 좋다고 한다' 이것 역시 어디서 주워들었는지 모르겠으나 꽤 그럴싸 하다.
그러나 여기엔 중요한 단서 하나가 빠져있다.
그것은 바로 남자와 여자의 손가락 형태(指紋)가 다르다는 점이다! 즉 엄지와 검지의 폭과 굵기 차이 때문에 그렇다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자.
엄지: 보통 1지라고도 부르며 약 45°정도로 구부러져 있음 검지: 중지 다음 마디 부분으로 흔히 장지로 부름 약 60∼70% 정도 휘어져 있으며 가운데손가락 끝마디 보다 약간 긴 편임 그런데 왜 하필 다섯 개의 지문모양이 다를까? 이유인즉슨 남녀의 손가락 모양 자체가 다른데서 기인한다.
이를테면 엄지손가락은 집게손가락 쪽보다 힘이 강하기 때문에 새끼손가락쪽이 훨씬 좁게 형성되어 있다.
반면에 나머지 네개의 손가락인 약지·중지·약가락지는 모두 일정하고 곧바르므로 각각의 경우에도 상대적으로 집게손가락 쪽이 넓게 만들어진다.
그래서 남성용 반지는 주로 집게손가락 쪽에 몰려있는 셈인데 이게 바로 우리나라 전통 풍습과도 무관치 않다.
예로부터 결혼 예물로 금반지 대신 가락지를 끼워줬던 데서도 잘 알 수 있듯이 말이다.
한편 동양인과 서양인의 손가락 생김새가 서로 다른 건 사실이다.
하지만 모든 민족에게 공통된 요소가 딱 한 가지 있으니 그게 바로 손톱이다.
손톱이야말로 가장 정직할 뿐만 아니라 거의 완벽함을 자랑하기 때문이다.
그건 바로 손톱의 각 부위마다 오목하고도 볼록한 요철 구조 덕분이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손금 읽기에 들어가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