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생각한 집 안의 절약적인 열쇠, 친환경 보일러와 단열재를 이용한 에너지 절감형 주택에 대해 알아보자.
1)친환경 보일러 일반적으로 열효율이 높은 기름보일러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난방비 부담과 환경오염 문제 때문에 점차 그 수요량이 감소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화석연료의 고갈문제와 지구온난화현상 등의 영향으로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이는 기존의 가스나 전기 등 다른 에너지원보다 연소과정에서 오염물질 배출이 없어 깨끗하며 대기오염의 주범인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 등이 적게 나오고 완전연소로 인해 일산화탄소의 발생량도 매우 적기 때문이다.
또한 연료비도 가장 저렴하여 경제성도 뛰어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정부보조금 지원대상 제품목록에 포함된 '에너지이용합리화법'상의 효율등급표시제품 중 한국표준규격(KS B 6318-1: 2001년 6월 개정) 인증마크 부착 가정용가스보일러로서 환경부장관으로부터 품질인증 받아야 한다.
2)단열재의 종류 및 특성 단열재란 열의 이동을 방지할 목적으로 유리섬유 또는 암면 등과 같은 무기질 재료를 주원료로 하여 만든 건축재료로써 건물 내부의 온도차에 의한 결로와 이슬 맺힘 현상을 막아주므로 냉난방비의 절감효과를 얻는다.
이러한 단열재의 효과는 여름철의 복사냉방과 겨울철의 대류난방 모두에 대하여 이용될 수 있으며 시공 후에도 별도의 설비공사 없이 간편히 설치 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3)결로방지 방법 가.
실내외의 공기온도 차 줄이기 -실내공기를 외부와의 기온 차가 5°C 이상 차이 나지 않도록 충분히 환기시킨다.
-건물 내부 방습층이나 지하공간의 벽체 속에 습기를 흡수·저장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서 습도차이를 줄인다.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