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Post

뮴으로 시작하는 단어 알아봐요!

뮴으로 시작하는 단어 알아봐요!​ 오늘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정확한 뜻을 모르고 쓰시는 단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 그럼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 1.납 (lead) ​ 먼저 '납'이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소할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 단어를 알면 여러분들도 이제 납 중독으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답니다~^^ ​ 납(Lead)이란 무엇일까요? ​ 금속 중 하나인 납은 주로 페인트나 광택제 등 산업적 용도로 쓰이며, 인체에도 해롭기 때문에 유해물질로 분류되어있어요.

​ 또한, 납중독은 빈혈이나 신경계 이상 등의 증상을 유발한다고 하니 주의해야겠죠?! ​ 2.수은 (mercury) ​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것은 바로 '수은'입니다.

수은 역시 산업용 화학 물질로서 다양한 곳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 특히, 수은 증기 흡입 시 호흡곤란과 함께 심하게는 사망까지 이를 수도 있다고 하네요..ᅲ_ᅮ ​ 3.카드뮴 (cadmium) ​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것은 바로 '카드뮴'인데요.

카드뮴은 주로 도금 작업 시에 발생합니다.

​ 도금 과정에서 생기는 중금속이기 때문에 피부와 호흡기를 통해 체내 흡수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가 있습니다.

​ 4.비소 (arsenic) ​ 이렇게 해서 총 네 가지의 대표적인 독성 물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혹시라도 이런 위험성을 몰랐던 분들이라면 이번 기회에 꼭 숙지하셔서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랄게요!! ​ 5.크롬 (chromium) ​ 그리고 또 한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요즘 많은 분들의 관심사인 '크롬'이에요.

​ 크롬은 전자제품 및 자동차 부품 제조과정에서 나오기도 한다고 하는데, 그중 일부 제품에서 발암물질인 6가 크로뮴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큰 이슈가 되었지요...

​ 6.니켈 (nickel) ​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것은 바로 '니켈'입니다.

​ 니켈은 스테인리스 스틸 생산 공정에서 부산물로 얻어지거나 합금 재료로 사용됩니다.

​ 그런데 최근 몇 년 사이에 니켈 섭취량 증가로 인해 혈중 니켈 농도가 높아지자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어린이용 장난감에서부터 성인용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대 소비자에게 해당 물질의 사용을 금지했다고 해요.

​ 7.바륨 (barium) ​ 그렇다면 여기서 끝난 게 아니라, 바륨 역시도 조심해서 먹어야 할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 바륨은 음식 조리기구뿐만 아니라 건전지, 치과 치료 기구, 콘택트렌즈 등과 같은 의료기기에서도 발견된 적이 있으며, ​ 심지어는 종이팩 포장지에 포함돼있는 비닐봉지나 랩지에서도 발견되었다고 해요.

​ 8.베릴륨 (beryllinum) ​ 베릴륨 역시도 마찬가지예요.

베릴륨은 자연 상태에서 존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공적으로 만들어내야 한답니다.

​ 그래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베릴륨 생산 공장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 9.알루미늄 (aluminum) ​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것은 바로 '알루미늄'입니다.

​ 알루미늄은 가볍고 가공성이 좋아 건축자재, 가전제품, 차량부품, 스포츠 용품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