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Post

[한국폴리텍 성남캠퍼스] 스마트전기과! 무엇을 배울까?

[한국폴리텍 성남캠퍼스] 스마트전기과! 무엇을 배울까?안녕하세요~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로 유명한 분당, 야탑에 위치하고 있는 스마트전기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오늘은 전기분야의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전기과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 ​ 스마트전기과에서 배우게 되는 것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 우선 전기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전기기능사, 소방설비산업기사, 위험물 산업기사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는데요.

이 자격증들은 취업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전기공사 시공업체나 한전KDN,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기술 등의 공기업으로도 진출이 가능한데요.

​ 또한 전기직 공무원 시험에도 응시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많은 학생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시더라구요.

​ ​ ​ ​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데 왜 우리나라의 취업률은 낮을까? 라는 의문이 드실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대학 진학률입니다.

​ 고등학교 졸업자의 70%가 대학교로 진학을 하고 있으며, 그 중 80% 이상이 전문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다고 해요.

​ 그래서 고학력자들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정부차원에서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을 내놓았지만, 아직까지는 효과적이지 못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어요.

​ ​ ​ ​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폴리텍대학을 설립하여 운영중인데요.

​ 폴리텍대학은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특수대학으로서 전국에 총 34개의 캠퍼스를 두고 있으며, 약 1만여명의 재학생들이 재학중이에요.

​ 특히나 이곳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서 청년실업난 해소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 ​ ​ ​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전기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 스마트전기과는 전기공학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실무중심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고 있어요.

​ 이를 위해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수님께서 직접 지도하시는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진로상담 및 취업지도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 ​ ​ ​ 또한 스마트전기과는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 기업체의 요구에 맞는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기업체와의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연구개발 및 장비활용,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있어요.

​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이 90%이상을 기록했다고 하네요.

​ ​ ​ ​ 뿐만 아니라 스마트전기과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팩토리' 학과를 개설했어요.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제조업의 혁신을 주도할 창의적인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설되었는데요.

​ 스마트팩토리란 제품 생산 전 공정에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같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서 공장 내 모든 자원을 연결·통합해 전체 최적화를 추구하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해요.

​ 즉, 기존의 공장 자동화보다 훨씬 더 진보된 개념이라 할 수 있죠.

​ ​ ​ ​ 스마트전기과는 이러한 스마트팩토리학과를 통해서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데요.

​ 스마트팩토리학과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기술인 IoT, AI, 로봇,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솔루션 등을 활용하여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있어요.

​ ​ ​ ​ 또한 스마트전기과는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을 발표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