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폴리텍 성남캠퍼스] 스마트전기과! 무엇을 배울까?안녕하세요~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로 유명한 분당, 야탑에 위치하고 있는 스마트전기과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오늘은 전기분야의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전기과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전기과에서 배우게 되는 것들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전기와 관련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전기기능사, 소방설비산업기사, 위험물 산업기사 등 다양한 자격증이 있는데요.
이 자격증들은 취업할 때 도움이 많이 됩니다.
그리고 전기공사 시공업체나 한전KDN,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기술 등의 공기업으로도 진출이 가능한데요.
또한 전기직 공무원 시험에도 응시자격이 주어지기 때문에 많은 학생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하시더라구요.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데 왜 우리나라의 취업률은 낮을까? 라는 의문이 드실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대학 진학률입니다.
고등학교 졸업자의 70%가 대학교로 진학을 하고 있으며, 그 중 80% 이상이 전문대학교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고학력자들의 실업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정부차원에서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을 내놓았지만, 아직까지는 효과적이지 못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폴리텍대학을 설립하여 운영중인데요.
폴리텍대학은 고용노동부 산하의 국책특수대학으로서 전국에 총 34개의 캠퍼스를 두고 있으며, 약 1만여명의 재학생들이 재학중이에요.
특히나 이곳은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과정을 운영하고 있어서 청년실업난 해소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답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스마트전기과에 대해 알아볼까요? 스마트전기과는 전기공학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실무중심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인재를 육성하고 있어요.
이를 위해 이론보다는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교수님께서 직접 지도하시는 멘토링 제도를 도입하여 학생들의 진로상담 및 취업지도를 실시하고 있답니다.
또한 스마트전기과는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데요.
기업체의 요구에 맞는 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기업체와의 협약을 체결하여 공동연구개발 및 장비활용,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고 있어요.
이러한 노력 덕분인지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이 90%이상을 기록했다고 하네요.
뿐만 아니라 스마트전기과는 국내 최초로 '스마트팩토리' 학과를 개설했어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제조업의 혁신을 주도할 창의적인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설되었는데요.
스마트팩토리란 제품 생산 전 공정에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같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서 공장 내 모든 자원을 연결·통합해 전체 최적화를 추구하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해요.
즉, 기존의 공장 자동화보다 훨씬 더 진보된 개념이라 할 수 있죠.
스마트전기과는 이러한 스마트팩토리학과를 통해서 미래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데요.
스마트팩토리학과는 스마트팩토리의 핵심기술인 IoT, AI, 로봇,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솔루션 등을 활용하여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필요한 고급인력을 양성하고 있어요.
또한 스마트전기과는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요강을 발표했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