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변속기 기어 단수와 성능의 관계, 알고 계셨나요?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변속기의 단수에 따라 엔진 회전수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 사이에서 일정한 비율로 변속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기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어의 특성은 차량이 주행할 때나 멈출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즉, 같은 속도라면 기어가 높을수록 더 많은 동력과 출력을 낼수있다는 뜻인데요! 하지만 이렇게 중요하고 유용하지만 정작 운전자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기능인 "변속기" 과연 어떤 역할을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1단: 출발 및 가속력 향상 2단: 연비향상 3단: 최고속도 증가 4단: 고속주행시 안정감 5단: 언덕길 등판능력 6단: 정지마찰 감소 7단: 최대출력 발휘 8단: 부드러운 승차감 9단 :최대효율 운행 (1) 1단과 2단의 차이 먼저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바로 '출발/가속성능' 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토미션(ATM)차량들의 경우 D레인지 상태일경우 rpm게이지 바늘이 2000rpm정도까지 올라가게 되는데요 이때 엑셀레이터 페달만 밟아주며 달리다보면 어느새 차가 앞으로 달려나가기 시작합니다.
반면 CVT 미션차량의 경우엔 RPM 게이지바늘이 3000RPM이상 올라가지않으며 오히려 2500-3000사이 정도까지만 올라갔다가 이내 다시 떨어지곤 한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런 현상들이 발생할까요?? 그 이유인즉슨 CVT미션의 특징상 토크컨버터 방식이기 때문인데 토크 컨버터란 쉽게말해 유체클러치와 비슷한데 유체가 바퀴쪽으로 흘러가면서 클러치를 통해 기계적인 힘을 전달하여 구동륜에 직접 연결시켜주어 구동력을 증대시키는 장치랍니다.
따라서 저속이나 정속성에선 효율성이 좋으나 중고속 이상으로 달릴수록 손실률이 커지므로 빠른 응답성 구현이 어렵답니다.
또한 클러치방식보다 구조가 복잡하기때문에 가격대가 비싸다고 해요 ᅲᅮ 그래서 요즘 나오는 차중 대부분이 듀얼클러치가 장착된 모델들인거죠..ᄒᄒ (2) 3단과 4단의 차이 다음으론 두번째로 많이 사용하시는 단어인 '연비' 에 대해 알아볼게요^^ 보통 시내도로위주의 주행환경이시거나 정체구간등 도로조건이 열악할수록 연비에 신경쓰셔야 할텐데요!! 우선 위 사진같은 상황에서 A라는 차종과 B 라는 차종 둘 다 똑같은 조건이라 가정했을시 A차종의 공인연비와 실제연비의 격차는 약 10%가량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시속 100km 로 달린다면 A차량은 15km정도의 거리밖에 못달릴것이구요 반대로 B차량은 20km이상의거리를 갈수있는셈이지요 ᄏᄏ 물론 고속도로등의 제한최고속도 구간이 아닌 도심내에서의 평균적인 수치이니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될듯해요 ^^; (3) 5단과 6단의 차이 마지막 세 번쨰로 알아두실 부분은 바로 '최고시속증가율' 인데요~~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CVT미션은 저회전영역대에서 매우 우수한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고회전시에도 동일토크량만큼 꾸준히 밀어주진못해서 급발진상황같이 위험천만한 일이 벌어질수도 있으니 주의해야겠지요...
또 한 가지 단점이라면 아무래도 오일소모가 크지않을까 싶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전 그렇게 느껴져요....;;; 그래도 장점이 훨씬많기에 아직까진 계속 쓰이긴 한다고 들었어요 ᄒᄒ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각 단수에 따른 기어별 장단점을 살펴볼까요?! <5단기어로 달렸을떄> -장점: 초반부 가속력이 굉장히 뛰어나서 경쾌함을 느낄 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