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약처방: 이렇게 받아요.
안녕하세요? 홍지혜 변호사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영업자분들, 소상공인분들의 고통이 크실텐데요.
오늘은 코로나 확진자의 증상에 따른 처방약 복용법 및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코로나 확진자의 증상별 약물복용 방법 (1) 발열(37.5°C 이상) - 해열제를 먹어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합니다.
- 38도 이상의 고열일 때는 이부프로펜계열의 소염진통제인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 38도 미만의 가벼운 발열증상에서는 아스피린이나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제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기침 - 기침은 감기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마른기침보다는 가래섞인 기침이 더 많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 기침이 2주이상 지속되거나 숨쉬기가 힘들 정도로 심한 기침이 계속될때는 병원진료를 받아봐야 하며, 감기약 중에도 거담작용이 있는 약이 포함된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에게 문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기침이 심할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도록 해야하고, 가습기 사용등으로 습도를 높여 주어야 합니다.
- 기침이 심하다고 해서 무조건 기침약을 복용하기 보다는 먼저 원인질환을 찾아 치료받으시는게 좋으며, 기침약을 복용해도 효과가 없으면 스테로이드성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3) 인후통 - 인후통이 생기면 대부분 목감기라고 생각하지만, 목이 아픈것 외에도 염증이 생겨 통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 인후염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바이러스 감염 후 나타나기도 하지만 세균감염후에도 발생할수 있습니다.
- 보통은 특별한 치료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 그러나 만성인후염이 되어 잘 낫지않는다면 항생제를 투여하여야 할수도 있습니다.
- 또한 평소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4) 콧물/코막힘 - 코안쪽 점막에 생긴 염증때문에 콧물의 양이 증가하면서 코막힘이 심해집니다.
- 콧물이 흐르더라도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지말고 반드시 이비인후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 콧물이 너무 오래가면 부비동염등의 합병증이 의심되므로 빨리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알레르기비염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5) 미각장애 - 입맛이 변하여 음식맛을 제대로 못느끼는 경우가 생깁니다.
- 이런경우에는 우선 탈수를 막기위해 수분섭취를 늘리고, 전해질 보충을 위해 이온음료를 섭취하는게 필요합니다.
- 그리고 입맛이 돌아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사탕이나 껌같은 단맛이 나는걸 드셔도 괜찮습니다.
- 단, 당분이 들어간 식품은 혈당치를 급격히 올리기 때문에 당뇨환자라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6) 두통 - 머리가 아프거나 무겁고 띵한 느낌이 들때가 종종있는데요.
- 이럴땐 타이레놀 등의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 다만, 이러한 진통소염제의 부작용으로 위장장애가 나타날수가 있어서 식후 30분에 복용하는게 바람직합니다.
- 또한 카페인 음료나 술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7) 근육통 - 몸살감기와 유사한 증상인데 몸 곳곳이 쑤시고 뻐근한 느낌이 듭니다.
- 근육통의 가장 흔한 원인중 하나는 과도한 운동인데요.
-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꼭 하시고, 운동 전에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는게 좋습니다.
- 만약 운동 후 근육통이 생겼다면 냉찜질을 해주시면 회복속도가 빨라질수 있습니다.
(8) 오한 - 체온이 갑자기 낮아져서 오는 증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