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Effective Ways to Boost Your Productivity -> 10 Effective Ways to Boost Your ProductivityBy Jennifer M.
Cannon, PhD, MSU Press, 2005 제품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들 ----------------------------------------------------------------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인터넷과 각종 미디어를 통해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는 정보와 자료들은 우리에게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었지만, 그 만큼이나 많은 양의 정보들이 우리의 정신을 산만하게 만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만을 선별해서 취하는 능력이다.
즉, 우리는 넘쳐나는 정보의 바다 속에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내어 활용할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보다 현명하게 정보를 취할 수 있을까? 여기서는 그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효과적'인 접근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효과적인 정보 수집하기 효과적인 정보 수집이란 단순히 정보를 많이 알고 있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또한 정보를 취사선택하여 적용하는 능력과도 관련된다.
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첫째, 우선순위 정하기(To do list) 둘째, 목표 설정하기(Goal setting) 셋째, 실행 계획 세우기(Plan).
이 중 첫 번째 단계인 우선순위 정하기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우선순위 정하기의 중요성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에 그날의 일정표를 작성한다.
그리고 그 일정표의 상단부분에는 오늘 날짜에서부터 일주일간의 주요 업무 목록을 적어놓는다.
그런데 이렇게 작성된 일정표가 책상 위에 놓여있는 경우라면, 아마 그 날의 주요 업무 목록만 눈에 띄겠지만, 만일 다른 사람과의 약속이나 집안 청소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잡다한 일들까지 적혀있다면, 아마도 그 일정표는 뒤죽박죽이 되어서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모를 정도일 것이다.
따라서 일정표를 작성할 때에는 반드시 시간 순서대로 나열해 놓아야 한다.
그래야만 나중에라도 뒤죽박죽되지 않고, 한 눈에 일정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2) 우선순위 정하기란? 그렇다면 우선순위 정하기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 우선순위 정하기란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할 급한 일부터 차례대로 순위를 매겨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예를 들어보자.
당신이 회사의 영업부 직원이라고 가정해 보자.